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생활 정보

by 삼단합체 2020. 6. 12. 20:25

본문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삶을 살면서 20대가 가장 취업에 시달리는 나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일자리를 찾기 위하여 많은 노력도 하고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마음 한켠에 자리잡아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라는 제도가 있는데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을 해주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취업준비로 인하여 수입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제공을 해주는 제도로 일자리를 구할때 경제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구직이 어려운 현재 사회에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제도는 자신이 구직을 할려는 활동을 보이는 청년들(만 18세이상 34세이하) 에게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을 장려하며 주는 경제적 지원금으로 알면 되시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의 지원 학력을 알아보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만 18세에서 34세의 나이에 해당이 되야하며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대학원을 졸업을 이수하거나 중퇴를 한 이후 2년 이내에 신청만을 받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1년내에 군대를 갔다와도 병역기간은 제외하여 1년 이내에 지원을 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업을 하지 않은 상태여야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며 신청은 매월 1일에서 25일 사이에 진행을 하고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매월 1일~25일 사이에 상시접수를 받고 있으며 신청 후 1개월 뒤인 매월 8일에 발표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혹여나 신청을 못하였거나 신청 후 통과가 되지 않아도 계속해서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의 나이제한은 만18세부터 34세까지라고 알려드렸는데 남성의 경우에는 병역기간을 제외하고 계산을 하기 때문에 최대 만 39세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병역기간 최대 만 5년까지는 인정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좋은 혜택을 주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1번 밖에 받을 수 없으며 이후 중복적인 신청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자격이 있어야하는데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여야 가능하다고 하니 기준중위소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는 가구원수에 따라 변동이 있기 떄문에 가구원의 소득정보까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기준이 되는 중위소득에 대해서 보여드릴테니 착오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고용노동부측에서 정보를 확인하기 떄문에 특별하게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은 없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 시 가구원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 건강보혐료를 통하여 확인을 진행하고 있따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의 신청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매월 1일에서 25일 사이에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신 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에서 지원금 신청 메뉴가 보이실텐데 이 부분을 클릭해주신 뒤 계속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청년센터의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신 뒤 지원금 신청까지 하셨다면 스텝2로 개인정보수집동의, 기본정보 입력, 졸업정보 입력, 취업 및 창업 정보 입력, 가구소득 정보 입력 등 위의 내용대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준비하실 떄 졸업 증명서나 제적증명서가 필요하시며 취업이나 창업정보로 근로계약서 또는 근로 인증이 가능한 서류, 마지막으로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가 필요합니다. 까다로운 서류가 아니라서 신청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지원절차를 한 눈으로 보기 편하게 정리한 사진입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의 자격요건을 확인한 뒤 오프라인 예비교육도 진행을 하고 월 1회 보고서를 제출해야하며 고용센터에서 확인 후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1번부터 5번까지 진행되는 과정의 상세한 내용들 입니다.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며 진행하는 과정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아직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지원해보셔서 정부에서 나오는 지원금을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주의사항

앞서 말씀드린 과정을 진행하신 뒤 통과를 하셔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받게 되시더라도 월 1회 제출해야하는 보고서를 방치하시면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해당 월 20일까지 보고서를 미제출하시게 되거나 같은 단어의 반복 혹은 의미 없는 단어 나열을 하시게 되면 1차에 포인트 제공이 중단되며 2차에는 지원금이 끊기게 됩니다.

보고서가 부실할 경우에는 1차 발생기 경고, 2차 발생시 포인트 지급이 중단되며 3차시에는 미제출과 마찬가지로 포인트 지급이 중단되니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혜택이 있더라도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적으면 기회를 붙잡기 어렵기 마련인데 19년도 기준으로 총 8만명을 지원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으로 보이니 부담없이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혜택

어떤 다양한 혜택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지 확인해보자면 구직을 활동하면서 6개월관 달마다 50만원 씩 지원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 기간이 지나기전에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성공금이라고 하여 50만원을 더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취업을 하고 난 뒤 3개월간 꾸준하게 다녀야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멘토링이나 취업특강 그리고 직무교육의 운영을 듣고 싶은 지원자에 한하여서 1:1 형식의 맞춤형 상담과 심리상담도 진행해주고 있기 떄문에 원하시면 지원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